본문 바로가기

치유정보

ADHD와 영양공급

Orthomolecular Medicine News Service, October 16, 2008

번역-김일용(자연의학 칼럼니스트, 번역가)

9월14일자 뉴욕타임즈 커버스토리 "조울증 아동"은 매우 씁쓸한 기사다. 조울증 아동과 생활하는 것의 비참함을 강조한 이기사는 아이에게 리튬(lithium)을 점점 늘려 투여하는 것외에는 별다른 대안을 제안하지 못하고 있다. 이 질병의 정의와 진단에 관한 긴 논쟁을 거친 뒤에도 치료의 대책을 찾지 못하고 있다. 식단이나 비타민에 대한 언급은 한마디도 없다. 9,500단어로 작성된 이 특집기사에서 무절제한 일상생활, ADHD, 영양 등의 단어는 전혀 언급되지 않았고, "설탕"이나 "카페인"등의 단어도 사용되지 않았다.

이런 단어를 언급하지 않은 것은 참으로 놀라운 일이다. "어린이들의 의사"로 유명한 소아과의사인 렌던 스미스 박사(Lendon H. Smith, M.D)는 설탕이 심각한 정서불안을 일으킨다고 명확하게 말한바 있다. 그는 구체적으로 부모님들에게 "가공되지 않은 설탕이 없는 식단"을 아이들에게 제공하라고 충고하였다. (1)쉬운 일은 아니다.한 여론조사 기관에 따르면, 6~11세 사이이의 아이들이 평균 하루 0.9리터에 이르는 소다수를 마신다고 한다. 유아들의 20% 정도도 하루 한 컵의 소다수를 마신다. (2) 가장 많이 팔리는 소다수 7 종류 중에서 6종이 카페인이 들어있다. 민감한 사람들은 카페인으로 인하여 정신이상 행동을 보일 수 있다. (3)

음식 색소와 벤조산 방부제가 아동들의 과잉행동을 증가시킨다는 보고가 2004년 아동 질병 결과에 있었다. (4) 277명의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이들 화학물질을 섭취하지 않으면 과잉행동이 줄어든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화학첨가물을 다시 먹이기 시작하자 과잉행동은 다시 늘어났다. "식품 첨가물은 기본적인 알레르기나 행동상태와 별도로 과잉행동에 영향을 준다"고 연구팀장인 J.O. Warner박사는 말한다. 많은 부모들과 할로윈 뒷날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쳐 본 사람들은 이 사실을 인정할 것이다.

뉴욕 타임즈에 언급된 아이들이 설탕, 인공색소, 방부제, 카페인이 들어가지 않은 음식을 먹지 않은 특이한 아이들일 가능성도 물론 있다. 그러나 화학성분이 들어간 음식을 먹었을 가능성이 훨씬 높다. 그 기사는 많은 전문가들이 뇌와 신경계의 기능은 영양소에 많이 의존하고 첨가제에 민감하다는 점을 점점 주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 중요한 요인들을 무시하였다. 이안 브라이트호프 박사는, "마음 속에 일어나는 일은 섭취하는 영영소와 화학물질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뇌가 굶주리거나 독성물질에 중독되어 있다면 정신질환자들을 어떻게 해볼 수 없다"고 말한다. (5)

그럼에도 뉴욕타임즈 기사의 어는 곳에도 "알레르기"와 "정크푸드"와 같은 말은 단 한차례도 언급되지 않았다. 아이들의 학습및 행동장애는 종종 부모들이 구입하는 식품에서 시작된다. 알레르기 전문의인 벤자민 페인골드 박사는 아이들의 행동에 화학물질이 끼치는 부정적 효과와 이를 치료하는데 영양소들이 효과가 있음을 확신하였다. (6) 페인골드 협회에 의하면 " 많은 연구결과들이 특정 합성식품첨가제들은 민감한 사람들에게 심각한 학습, 행동, 건강관련 장애를 유발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한다. (7)  

 

기사에서 빠진 또 한 단어는 "비타민"이다. 정신분석의인 아브람 호퍼박사는 수십년 동안 비타민으로 아이들의 행동장애를 치료하는데 상당한 성공을 거둔 경험이 있다. 고용량의 비타민B-3 (나이아신, 혹은 나이아신아미드)를 1950년대에 처음으로 동료인 험프리 오스몬드 박사와 함께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실험은 이중맹검법으로 이루어졌다. 약 50년 여년 동안 비타민요법은 정신분석학계와 언론에서 철저하게 무시되어왔다.
부모나 가족들에게는 안타까운 일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심각한 행동장애를 가진 아이를 알고 관찰한 적이 있다. 재미있는 것은, 그 아이는 이미 의사가 처방한 미량의 나이아신(하루 총 150mg)을 복용하고 있었지만, 그 양으로는 효과를 보기에는 턱없이 부족하였다. 피곤할 경우, 약물(특히 Adderall)은 실제로 그 아이를 더 악화시켰다-화를 더 많이 내고 위험할 정도로 사람들과 부딪혔다. 나는 그의 부모들이 죽이겠다고 소리치며 흥분한 아이를 제지하려고 하는 것을 목격한 적이 있다. 절망적인 상황에서, 엄마는 하루에 3번씩 500mg의 나이아신을 총 1,500mg 먹여보기로 하였다. 증상이 조금 나아졌다. 매 2시간마다 500 mg씩 하루 6,000~8,000mg을 먹이기 시작하자 이 소년은 완전히 딴 사람이 되었다. 이 아이는 지금 명랑하고, 협력할줄 알고 다정다감한 아이가 되어있다. 비타민C와 B6를 추가하자 상태는 더 나아졌다. 학교성적은 올랐고, 선생님들도 그를 좋아하였다. 선생님들의 칭찬이 끊이지 않았다. 15살에는 하루 약 3,000 mg/day으로 정상상태를 유지할수 있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여 직장을 찾아 잘 살고 있다. 이 예는 호퍼박사가 지난 50년 동안 계속해서 보여준 바와 정확히 일치한다. (8)  

사람들은 묻기를, "이 처방이 그렇게 탁월하다면, 제 담당의사는 왜 그것을 모를까요? 신문에는 왜 보도가 되지 않지요?" 좋은 질문들입니다.

 


NY Times는 한쪽 면만 보도하는 것은 올바른 보도가 아니라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전체를 이야기 하자면, 영양소가 덧붙여져야 합니다. 그리고 조울증 아이들에게도 영양소가 필요합니다.


 

원문참고 자료:

(1) Smith L. Foods for Healthy Kids. Berkley, 1991. ISBN-10: 0425127087; ISBN-13: 978-0425127087

(2) Jacobson MF. Liquid Candy: How soft drinks are harming Americans' health. http://www.cspinet.org/sodapop/liquid_candy.htm Accessed Sept 18, 2008.

(3) Whalen R. Welcome to the dance: caffeine allergy, a masked cerebral allergy and progressive toxic dementia. Trafford Publishing, 2005. ISBN-10: 1412050006; ISBN-13: 978-1412050005. Reviewed in J Orthomolecular Med, 2005. Vol 20, No 3, p 215-217 and at http://www.doctoryourself.com/news/v5n11.rtf Synopsis at http://www.doctoryourself.com/caffeine_allergy.html

(4) Bateman B, Warner JO, Hutchinson E et al. The effects of a double blind, placebo controlled, artificial food colourings and benzoate preservative challenge on hyperactivity in a general population sample of preschool children. Arch Dis Child. 2004. Jun;89(6):506-11.

(5) Interview, in the documentary film, Food Matters. Permacology Productions, 2008. http://www.foodmatters.tv

(6) Feingold BF. Why Your Child is Hyperactive. NY: Random House, 1985. ISBN: 0394734262. List of Dr. Feingold's publications: http://www.doctoryourself.com/biblio_feingold.html

(7) http://www.feingold.org/pg-research.html and http://www.feingold.org/pg-news.html Free email newsletter available.

(8) Hoffer A. Healing Children's Attention & Behavior Disorders: Complementary Nutritional and Psychological Treatments. Toronto: CCNM Press, 2004. ISBN-10: 1897025106; ISBN-13: 978-1897025109. List of Hoffer's publications: http://www.doctoryourself.com/biblio_hoffer.html See also: http://www.doctoryourself.com/review_hoffer_B3.html
.

Editorial Review Board:

Damien Downing, M.D.
Harold D. Foster, Ph.D.
Steve Hickey, Ph.D.
Abram Hoffer, M.D., Ph.D.
James A. Jackson, PhD
Bo H. Jonsson, MD, Ph.D
Thomas Levy, M.D., J.D.
Erik Paterson, M.D.
Gert E. Shuitemaker, Ph.D.

Andrew W. Saul, Ph.D., Editor and contact person. Email: omns@orthomolecular.org


To Subscribe at no charge: http://www.orthomolecular.org/subscribe.html

.orthomolecular.org/subscribe.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