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유정보

아브람 호퍼박사의 분자교정요법 치유사례-7

20년 간의 분자교정요법 치료 경험

-아브람 호퍼 박사(Dr. Abram Hoffer)

Twenty Years on Orthomolecular Therapy

글쓴 날짜-1996년 11월 11일   번역-김일용(자연의학 칼럼니스트, 번역가)

​  1976년 12월 8일  25세의 Mr. CR(이름 머릿글자)이 내 진료실로 왔다.  예전보다 상태가 좋지만 불안하고 우울해지는 날들이 있다고 하소연하였다. 6년 전 그는 심한 우울증을 앓았다.  그는 전기충격요법을 11차례 받았다. 기억력이 나빴는데, 이 치료 후에 더 나빠져 그가 어떤 사람이었는 지 기억조차 못하고 있었다.  대부분 우울증 금방 없어지곤 하였다. 몇 년 후에는 결혼도 하였다.  아내는 남편이 우울증에 시달리는 것이 더 심해졌다고 하였다. 우울증이 있는 동안에는 조용하며 집착하는 경향을 보였다. 우울증 약인 Haldol을 규칙적으로 복용하고 있었다. 그는 과거에 사람들이 자기를 쳐다본다고 믿었고, 환시와 환청이 있었지만, 치료를 받고 나서는 인지변화가 없었다고 말했다. 그에게 대량의  비타민B, 아연(zinc gluconate)과 이스트를 복용하게 하였다. 하루 식후 3회 나이아신 500mg을 먹고, Haldol 2 mg을   매일 계속 복용하게 하였다.  1개월 후 정상이 되었다.

  1977년 4월에 손가락에 감염이 생겨서 7일 동안 병원에 입원하면서 두번의 수술을 받았다.  발꿈치에 골절도 생겼다. Haldol을 먹지 않고 있었고 전형적인 정신분열증상인 자기 생각이 들린다고 했다. 1개월 후  Haldol 2 mg을 매일 먹기 시작하자 다시 상태가 좋아졌다. 그해 연말, Haldol을 하루 1 mg으로 줄였다. 1978년 3월, 나는 그의 나이아신 섭취량을 1000mg씩 하루 3회 복용하도록 하였다. 7월에 정상상태였지만, 여전히 소량의 Haldol을 복용해야했다. 나이아신을 하루 1500mg씩 3회로 늘렸다. 1983년 2월에는 정상이 되었고 더 이상 어떤 약물도 필요하지 않게 되었다. 1984년 1월에 다시 우울증을 보였고, 다시 Haldol을 먹기 시작해서 두어해 더 복용하였다.나는 25mg의 amitryptiline 과 2mg의  perphenazine을 추가했다. 1989년 5월에 그는 정상상태였다. 건축업을 하며 바쁘게 지내고 있었다. 1990년에 나를 보러왔는데, 스트레스를 제대로 다스리지 못한다는 걱정을 하고 있었다. 설탕을 먹으면 상태가 더 나빠지는 것도 알고 있었다. 여전히 약간의 항우울제와 진정제를 먹어야했다. 그는 정상이었고, 바쁜 건축업자로 가족을 잘 돌보고 있었다.  자기 땅에다 집을 지어 나이 든 부모님을 모시고 있었다.  가끔씩 약을 먹어야 하긴 하지만, 그는 나의 회복기준에 맞다.  다른 만성적인 환자들과 다를 바 없다.  메가비타민요법을 받는 환자들은 소량의 진정제만 필요로 하므로 진정제의 상습적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을 피할 수 있다. 

  그가 그를 치료한 첫번째 정신과의사로부터 비타민 처방을 받지 않았다면, 많은 약물을 먹고 캐나다 정부에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지 못했을 것이다.  비타민에 약간 투자한 것이 그를 만성 정신분열증환자에서 사회에 도움이 되는 사람으로 바꾸어주었다.

정신분열증 아닌 환자도 분자교정요법으로 치유된다

  분자교정의학은 정신분열증 치료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내가 1951년 사스캐츠원에서 시작한 6회의 이중맹검실험과 함께 정신분열증이 처음 치료된 질병이다. 그런데 이 치료법은 다른 정신질환과 의학의 다른 분야로 확대되었다. 내가 지난 주에 본 4명의 환자들을 예로 설명하고자 한다. 그들 가운데 정신분열증인 사람은 아무도 없었지만, 이 치료를 시작한 지 4개월 내에 모두 회복되었다.  

   1961년 태어난, 로레인은 2년 동안 다리가 계속 떨리는 증상으로 고통을 겪었다. 신경과 검사 소견으로는 이 증상에 대한 원인을 알 수 없었다. 다리가 약했고, 오래 걷지 못했고, 좀 심하게 걸으면 극시함 피로감을 느꼈다.  이 때문에 잠을 자지 못해 수면결핍을 겪었다.  만성피로증후군을 포함한 몇 가지 진단을 받았다.  스스로 몇 가지 비타민을 복용하고 도움이 된다고 믿고 있었다.  나는 그녀에게 식후에  나이아신아미드 500 mg,  vitamin C 1000 mg, 매일 엽산 15 mg, vitamin B-12 l mg, 매 식 후에  l-lysine 1000 mg,  vitamin E 400 와 zinc citrate 50 mg를 매일 섭취하도록 했다y.  1996년 11월18일 이 환자는 정상이되었다. 그녀가 2년 넘게 먹어온 항우울제, Paxil은 도움이 되지 않고 부작용이 심하여 중단하였다.

  1963년 태어난 Lee는 불안이 심하고 긴장이 심했다.  수년 동안 알콜로 견뎌오고 있었다. 3~4개월에 하루 내내 폭음과 폭식을 하곤했다. 가끔 기억이 끊겼고 자주 비이성적인 행동을 하고 나중에 기억도 못하였다. 나는 그에게 매 식후에 나이아신  500 mg, 그 두배에 해당하는 비타민C, 하루 2회 엽산  5 mg을 처방하였다. 나는 나이아신을 알콜중독에 지난 30년 동안 사용해오고 있다.  이 처방은 내 친한 친구이며 단주동맹(Alcoholics Anonymous) 공동설립자인 Bill에 의해서 널리 알려졌다. 그는 단주동맹의 의사회원들에게 비타민B3 치료법 이라는 제목을 논문을 돌렸다. 나는 Bill에게 그의 심한 긴장, 피로와 불면증을 통제하기 위해 하루 나이아신 3g을 먹도록 충고하였다. 2주 후에 그의 상태가 좋아졌다.  내가 11월 중순에 Lee를 다시 보았을 때 거의 정상이었고 더 이상 볼 필요가 없었다.

  1962년에 태어난 프랭크(Frank)는 1996년 9월30일 나를 찾았을 때 3가지 불편함을 가지고 있었다. 매우 불안하고 두려움이 많았으며  특정 행동을 지속할 수 없고 스트레스를 견딜 수 없었다.  10대에는 LSD, 마리화나, 코카인, 알콜 등을 시도해보기도 하였다. 17살에 여러 치료사들과 상담을 하고 도움을 구하기 위해 여러 과정에 가입을 하는데  $30,000을 썼다.  우울과 불안이 주된 특성이었다.  나는 그에게 식후 나이아신 500 mg, 그 두배에 해당하는 비타민C, 하루  1회 엽산  5 mg을 처방하였다. 11월 중순에 그의 상태는 좋아졌다. 집중을 더 잘하고 마음이 평온하고 기분도 나아졌다. 그 후에 나이아신과 엽산 복용량을 2배로 늘렸다. 그 후 더 이상 나를 찾아올 필요가 없었다.

  32세의 Marion은 10월 2일에 나에게 진료를 받았는데, 만성피로와 반복적으로 감염이 생겨서 고생하고 있었다. 조울증 진단을 받은 적이 있어서 13년 동안 리튬을 복용하다 중단하기를 반복하고 있었다.  리튬을 복용하면 기분이 자주 바뀌었다. 7월 중순이 우울증 진단을 받고 항우울제를 복용하였는데, 매우 도움이 되었다. 내가 진료하였을 때 환청 경험과 집착증, 기억 저하, 집중력 부족이 있다고 했다. 나는 그녀에서 유제품을 피하게 하고 나이아신아미드를 매 식후  500 mg, 비타민C 1g,  pyridoxine 매일 250 mg,  아연(zinc citrate) 50 mg,  셀레늄(selenium) 200 mcg,  B complex 50's 하루 1회를 처방하였다.  11월18일에 그녀는 상태가 좋았다. 처방을 10일 따르고 난 후 상태가 호전되었다. 셀레늄을 잘 받아들이지 못하였다.

 이 환자들은 가정의사들로 부터 신체적으로 문제의 원인을 발견하지 못한 후에 나에게 보내진 환자들이었다. 나는 이들에게 무슨 특별한 치료법을 제공한 것이 아니라,  어떤 의사도 처방할 수 있는 치료법을 제공하였다.  그들의 병력을 듣고 내 진단을 말하고, 어떻게 얼마나 치료할 지를 알려주었다.  개별 영양소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섭취 이유를 설명하였다.

 정신분열이 아닌 네명의 환자가  회복된 것을 보고 분자교정요법이 모든 정신질환자들에게 제공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다시 하게되었다.